무역법령

Home > 해외시장진출정보 > 무역가이드 > 무역법령

해외진출도우미 해외시장개척관련 국내외 지원정보 및 해외시장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합니다.



테두리 테두리  
테두리 무역가이드 무역법령

상사중제/국제법/법령관련사이트
항목표시 중재제도 의의 | 중재서식 | 중재절차 | 중재비용 | 중재인단
구분항목표시 중재제도 의의
항목표시  중재(Arbitration)란 분쟁 당사자간의 중재계약에 따라 사법(私法)상의 법률관계에 관한 현존 또는
장래에 발생할 분쟁의 전부 또는 일부를 법원의 판결에 의하지 아니하고 사인인 제3자를 중재인으로
선정하여 중재인의 판정에 맡기는 동시에 그 판정에 복종함으로써 분쟁을 해결하는
자주법정제도이다.

아울러 국가공권력을 발동하여 강제집행할 수 있는 권리가 법적으로 보장됩니다. 분쟁의 해결에는
보편적으로 소송이 있지만, 급격히 증대되는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분야의 모든 분쟁을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신속하고 저렴한 소송외분쟁해결제도(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ADR)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중재입니다.
구분항목표시 중재제도 특징
1. 단심제
항목표시  중재판정은 분쟁당사자간에 있어서는 법원의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력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판정에 불만이 있어도 재판처럼 2심 또는 3심 등 항소절차가 없습니다.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력"이라 함은 불복신청을 할 수 없어 당사자에게 최종적 판단으로 구속력을 갖는다는 뜻입니다.
2. 신속한 분쟁해결
항목표시  소송은 평균 대법원까지 2-3년이 걸리지만, 중재는 국내중재가 약 4개월, 국제중재가 약 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신속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집중심리로 심리횟수를 줄이고 예비회의 제도를 활성화하여 심리자체의 소요시간도 단축하여 진행합니다.
3. 저렴한 중재비용
항목표시  중재제도가 단심제이고 신속성에 중점을 둔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판 비용보다 저렴하고 대한상사중재원은 외국중재기관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해결합니다.
  [ 중재와 소송 비용 비교 ]
 
구분\금액 5천만 1억 10억 500억
중재(A) 1,690 2,840 9,090
소송(B) 6,116 10,250 47,650
A/B(%) 27.6 27.7 19.1
  ※ 소송의 경우 1-3심 인지대(변호사 비용 별도)
  [ ICC 중재기관과의 비용비교 (단위: 천원) ]
 
구분\금액 4천2백만원 7천만원 2억1천만원 9억8천만원
중재원(A)

1,558

2,510

4,045

ICC(B)

8,820

11,200

22,015

A/B(%)

17.7

22.4

18.4
4. 국제적인 인정
항목표시  '뉴욕협약'에 가입한 체약국간에는 외국중재판정을 상호간 승인하고 강제집행도 보장합니 다. 따라서 국적을 달리하는 기업인간의 분쟁해결제도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5. 전문가에 의한 판단
항목표시  실체적 진실을 정확하게 찾아내기 위하여 분쟁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전문가로 하여금 사건을 검토하고 판정하도록 합니다.  변호사의 법률지식, 기업인의 사업경륜, 교수의 학문적 이론 등이 종합될 때 정확한 판단이 가능합니다.
  [중재인단:1,019명 (건설,해운,무역, 모든 상거래 분야의 전문가 집단) ]
 
구 분 현 원 구 분 현 원
국내 법조계 200명 국내 회계사,변리사 등 36명
국내 실업계 257명 국내 외국인 40명
국내 학계 268명 외국거주 한국인 5명
국내 공공기타단체 87명 외국거주 외국인 126명
6. 분쟁당사자가 중재인을 직접 선임 또는 배척
항목표시  공정성 보장을 위하여 당사자에게 스스로 중재인을 선임할 권리를 부여하며 동시에 중재인 후보를 배척할 수도 있습니다.
7. 충분한 변론기회의 부여
항목표시  중재는 단심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일단 내려진 중재판정은 변경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분쟁당사자는 중재인에게 충분한 변론기회와 변론시간 그리고 증인 또는 증거물 제출기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8. 심리의 비공개
항목표시  중재심리는 당사자간의 분쟁발생 책임소재에 대한 공격. 방어과정에서 실체적 진실을 파악하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자가 허락하지 않는 한 사건과 무관한 제3자의 심문과정 참여를 허용하지 않으며 그 절차도 공개하지 않습니다.
9. 민주적인 절차 진행
항목표시  중재인은 당사자와 평등한 위치에서 상하 격식 없이 심리를 진행합니다. 증인선서를 요구하지 아니하며 관계 당사자의 인격을 최대한 존중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이 많은 중재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계약 체결시 당사자간에 중재합의(계약) 가 있어야 합니다. 중재제도가 미국 등 서방 선진국에는 정착되어 있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그 인식의 부족으로 아직까지 활용이 미흡한 실정입니다.

인쇄하기 상단으로 이동

하단정보

국제법 법령관련사이트